Silla University e-Teaching Portfolio

교수가 자신의 교육 활동과 그 과정의 경험에 대한 성찰을 디지털화된 기록으로 담았습니다.

본문

Silla University e-Teaching Portfolio
e-티칭 포트폴리오란?
교수가 자신의 교육 활동과 그 과정의 경험에 대한 성찰을 디지털화된 기록으로 담은 것입니다.

e-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배경

외국의 많은 대학에서는 이미 교수자들의 타칭과 관련된 업적을 문서화 하거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유도하는 자아성찰적인 사고를 촉진하기 위한 과정으로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임용 예정이거나 강의를 하고 있는 교수자들에 대한 실용적인 평가방법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도 교수님들께 연구 분야 뿐만 아니라 티칭 분야에서도 자신의 고유한 자료 축적과 성찰의 과정을 통해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e-티칭 포트폴리오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e-티칭 포트폴리오 구성요소

  • 교육철학
    교육에 대한
    자신의 생각 및
    계획을 서술
  • 교육경력
    최근 교육 및
    연구 경력 기술
  • 교수계획
    수업진행을
    보여주는 계획
  • 교수학습
    전략
    과목별
    학습전략 혹은
    이과목의
    교수전략
  • 수업평가
    학생에 의한
    수업중간점검 및
    수업평가 결과
  • 수업성찰
    수업평가 결과
    보고서

e-티칭 포트폴리오 활용

e-티칭 포트폴리오 활용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교수의 교육활동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형성적 목적이고, 다른 하나는 의사결정을 위한 판단자료로 삼고자 하는 총괄적 목적입니다.
우리 대학의 e-티칭 포트폴리오는 교수의 개인적 교육철학과 교육과 관련된 경력을 관리 및 공개하고, 과목별 티칭 포트폴리오를 통해 수업활동에 관한 누가적 기록과 성찰을 통해 교육과 관련된 전문성을 증빙하도록 하기 위해 활용될 것입니다.

Silla e-티칭 포트폴리오 시스템 개발의 방향

  • 목적측면
    형성적 목적
    수업 개선과 교수자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목적으로 한다.
    데이터베이스화
    수업 활동에 필요한 자료의 축적이 가능하다.
  • 내용적
    측면
    포괄성
    수업의 전 과정에 대한 기록을 포함한다.
    선별성
    수업 활동에 있어 최상의 결과에 대한 기록을 포함한다.
    누적성
    교수자의 수업활동 과정을 누적적으로 기록함으로써 변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자기성찰
    수업활동에 대한 자기 반성적 기록을 포함한다.
  • 기술적
    측면
    상호작용성
    수업 활동에 대한 타인 피드백이 가능하다.
    즉시성
    즉각적인 수정과 통합된 데이터베이스 관리가 가능하다.
    다양한 표현방식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작성된 자료들을 구현시킬 수 있다.(예: 사진, 동영상)

SINCE1954 SILLA UNIVERSITY

E - 티칭포트폴리오